썩은 물이 넘실대는 배틀넷 레더의 세계 속에서 어떻게 실력을 늘리고 고수가 되어 등급을 올릴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최우선 과제 : 주력 빌드 정하기

자기 종족을 정했다면, 상대 종족별로 빌드 하나씩 준비한다.

예를 들어, 내가 프로토스면..

테란전 - 23넥 / 저그전 - 8겟뽕 / 토스전 - 기어리버

그리고 이 빌드와 운영법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는 유튜브 강의 영상 하나씩 준비한다.

(참고로, 위의 3가지 빌드 모두 파도튜브에 잘 설명되어 있음)

 

경기가 아니라 연습을 하자

그리고, 래더 종족 잡히는대로 각 종족에 맞게 정해놓은 빌드가 익숙해질 때까지 시도한다.

승패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빌드가 충분히 손에 익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빌드 올리는 것 자체가 자꾸 버벅인다면 컴퓨터를 샌드백 삼아서 내 생산에 집중하면서 연습할 필요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컴까기가 지루해서 이것도 사람 상대로 연습하곤 한다.)

혼자 빌드 구사가 충분히 가능하면 사람 상대로 연습을 하는데,

한 빌드만 연습을 해도 상대방의 온갖 다양한 전략에 당하면서 대응법을 습득하는 과정이 추가된다.

연습할 때, 계속 연달아 래더만 돌리는 것보다, 2~3판 돌리고, 혹은 한 판 했는데, 의문점이 생겼다 싶을 때

교보재로 정한 영상을 바로 보면서 대응 방안을 찾고나서 다시 게임을 돌리길 권장한다.

 

빌드 바꾸기

만약 내가 고른 빌드가 너무 어렵다고 생각되면 조금 더 난이도가 낮은 빌드로 바꾸길 권장한다.

초반 날빌로 갈수록 난이도가 낮아지고, 후반 자원형 빌드로 갈수록 난이도가 올라가는 측면이 있다.

반대로, 빌드도 어느 정도 잘 타고, 상대방 전략에 대한 대응도 꿰게 되면 다른 빌드로 바꿔서 연습하면 된다.

다만, 이 정도 단계가 되면, 승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실컷 이기면서 즐기다가

지겹다 싶을 때 다른 빌드를 찾아서 새로 연습하자

 

제일 중요한 것

제일 중요한 것은 승패, 점수에 신경 끄는 것이다.

종족별로 최소 1가지 빌드는 능숙하게 할 줄 알아야 이 썩은 물 판에서 승패를 가리는 것이 의미가 생긴다. 워낙 고인물 판이라 어중간한 상태에서 되는대로 플레이하면서 점수가 오르길 바란다면 그냥 요행만 바라다가 스트레스만 받게 될 것이다.

반대로, 종족별로 빌드 하나만 제대로 구사할 줄 알아도, 일반인 기준 고수 등급인, B등급 이상은 갈 수 있다.

내 실력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기 전까진 점수 욕심 등급 욕심은 아예 접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