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족 특성
스타크래프트1의 종족이 개성을 가지게 하는 핵심 개념이다.
여기서 고려할 것은 이 종족 특성이 플레이스타일을 결정한다는 것!
종족 특성은 쉽게 가위바위보 개념으로 설명해본다.
@가위 : 공격. 찌르기. 속도전. 게릴라. 변화무쌍 >> 저그
@바위 : 방어. 한방. 화력. 니가와. 우직함 >> 테란
@보 : 기모으기. 조합. 다재다능. 고급. 화려함 >> 프로토스
*실제 가위바위보 관계가 밸런스에서 종족 상성으로 작용하는 측면이 있음.
난이도
종족별 개성있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보니 플레이 난이도 편차가 생겼다.
그런데! 이 난이도가 중요한 것은 결국 노력대비 승률을 말하기도 하기 때문에 하나의 티어가 되기도 한다는 점이다!
쉬운 종족일 수록 더 고수가 되기도 쉽다는 말이된다.
@1티어(난이도 쉬움)
>>프로토스 : 건물 건설 방식이 간편함(소환). 유닛들이 전반적으로 비싸서 생산에 손이 덜 감. 유닛 컨트롤도 쉬운 편.
@2티어(난이도 중간)
>>테란 : 유닛 컨트롤 어렵고 손이 많이 감(주력 유닛 대부분 스킬 있음). 상대가 자꾸 흔들려고 해서 대비할 게 많음.
@3티어(난이도 어려움)
>>저그 : 유닛 컨트롤 완전 빡셈(개별 유닛 체력 낮음). 상대를 흔들어야 해서 멀티태스킹 능력을 기본적으로 요구.
밸런스
프로게이머 레벨에선 테란 > 저그 > 프로토스 순으로 티어가 나뉘나, 아마추어 레벨에선 황금 밸런스.
다만, 위의 난이도 부분에서 언급했듯이 프로토스가 연습량 대비 실력상승이 빨라서 좋아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