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배럭 빌드란?
SCV 8기 상태에서 바로 배럭부터 짓고 마린을 뽑아 SCV와 동반하여 공격, 상대 앞마당에 벙커를 지으면서 강하게 압박하는 초반 찌르기 전략이다. 일반 정석은 SCV를 끊임없이 생산하기 위해 서플부터 짓는데, 이 빌드는 배럭부터 올려서 마린을 아주 빠른 타이밍에 생산하여 공격한다.
빌드 오더
8배럭 - 9서플 - (마린 계속 생산하며 바로 공격) - 13서플 - 막힌다 싶으면 바로 앞마당 커맨드 올리기(인구수 22전후) - 24서플 - 25가스 - 이후 투배럭 아카 운영
초반수싸움이 무의미한 테저전?
저그는 테란의 초반찌르기가 무섭다 해도 스포닝풀을 빨리 올리는 빌드를 잘 선택하지 않는다. 이유는, 저글링을 빠른 타이밍에 뽑았을 때, 수비는 용이하나 방어의 종족 테란에게 제대로 된 역공을 가하기가 어렵고, 드론이 적으면 중후반이 너무나 힘들기 때문이다.
드론 2마리만 잡아도 이득!
그래서 보통 저그는 드론을 다수 끌고 나와 마린과 힘겹게 싸워야 하는데, 이때 일을 못 하는 것도 큰 피해라 여기서 2마리만 잡아도 이득이고 3마리부터는 크게 유리해진다.
악명 높은 8배럭 완막은 거의 사장됨
8배럭 완막은 앞마당 입구를 심시티로만 봉쇄할 수 있는 맵에서 8배럭을 사용해서 8배럭 찌르기 이후에 심시티만으로 역습을 거의 노리스크로 막아내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결국 사기 전략으로 판단되어 요즘 맵들은 앞마당 입구 구석에 건물을 지을 수 있는 샛길을 만들어 둔다. 그래서 심시티만으로 완전 봉쇄가 안되어 그래도 수비 병력이 필요해져서 8배럭 실패의 리스크가 부여되었다.
막히면 리스크가 큰 전략
자원이나 테크를 포기하고 초반에 많은 투자를 해서 가는 공격인데, 드론을 거의 못 잡고 어영부영 막히면 중후반이 매우 어려워진다.
전진 8배럭하면 더 쎄지 않아요?
물론 배럭을 전진해서 지으면 더 막강하지만, 배럭이 앞마당에서 멀면 배럭을 띄우며 일반 정석 빌드(투배럭 아카)로 복귀가 어렵기때문에 이후엔 팩토리-벌처를 활용하는 111 형태로 전략이 한정되는 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