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저전은 펜싱이다
저그 대 저그전은 스타1 안에서 가장 상성빨을 많이 받는 구도이다. 이유는 속도가 종족특성인 종족끼리 맞붙다 보니 작은 빈틈도 바로 결정타가 되기 때문.
빌드 상성 구조 : 9풀>12앞>12풀>9풀
기본 구성은 가위 = 9풀류 / 바위 = 12풀류 / 보 = 12앞마당
그래서 9풀류는 12앞마당에 강하고,
12앞마당은 12풀류에 강하며,
12풀류는 9풀류에 강한 빌드 상성을 가지고 있다.
가위 : 9풀류 빌드
일단 찌르고 본다! 9풀류 빌드는 빠른 저글링 러쉬가 기본 전제이며, 상대방에게 먼저 피해를 주고 우위에 서는 것을 목표로 한다. 9발업 빌드를 시전했는데 상대방이 12앞마당이면 초반에 게임을 끝내버릴 수도 있다.
>>9발업 바로가기(업데이트 예정)
바위 : 12풀류 빌드
12풀은 안전지향 빌드인데, 초반 저글링 공격을 무난히 막으면서 운영을 할 수 있어서 9풀류에 강하다. 반대로 저글링 러쉬 타이밍이 빠르지 않아 상대가 빠른 멀티를 하게 되면 자원전에서 밀리는 식이다.
>>12풀 바로가기(업데이트 예정)
>>선가스 바로가기(업데이트 예정)
>>9가스 9풀 바로가기(업데이트 예정)
보 : 12앞마당 빌드
자원 먹으려고 째는 빌드. 초반 저글링 러쉬가 오면 그대로 게임 터질 수 있으나, 초반만 무난히 넘기면 가장 좋다. 사실 저글링만 늦는게 아니라 뮤탈 타이밍도 늦기 때문에 한때는 좋지 않은 빌드라는 평도 받았으나, 스포어 콜로니로 수비하면서 타이밍을 안전하게 벌고 후반 생산량으로 역전시키는 운영이 발달하면서 입지가 넓어졌다.
초반 빌드가 중요하긴 하지만...
초반 빌드가 타종족전에 비해서 비중이 확실히 크긴 하지만, 그렇다고 아주 절대적이진 않다. 특히, 두번째 큰 변수인 '첫번째 정찰'에 따라서, 상성상으로 지는 빌드를 택했는데, 결과적으로 배로 유리해지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상대가 9풀을 하고, 내가 12앞을 해서 초반 저글링에 털리게 되는 상황인데, 상대방 정찰운이 나빠서 마지막으로 우리 기지 위치를 파악하면 그 사이 수비저글링을 준비하게 되고, 자원 이익은 그대로 챙기면서 역으로 굉장히 유리해진다.
초보자에게 가장 좋은 빌드 오더는 무엇인가요?
9투 빌드가 있는데, 굳이 따지면 12풀류이라 할 수 있지만, 저글링만 왕창 뽑아서 공격가는 날빌 형태기 때문에, 초보 시절에 저저전 분위기 익힐 겸 써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9투 빌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