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각 생넥 캐리어란 무엇인가?
대각은 4인용맵 기준으로 나와 상대가 대각선 위치가 걸린 것을 말하며, 상대 진영과 거리가 먼 것을 의미한다.
생넥(생넥서스 약자, 생더블이라고도 한다)은 마치 저그처럼 게이트웨이를 짓지 않고 바로 앞마당 넥서스를 올려 멀티부터 하는 것을 말하며,
생넥 캐리어는 이 상태에서 옵저버 준비 후 바로 캐리어까지 가는 빌드이다.
빌드 오더
8파일런 - 12넥서스 - 13게이트 - 15게이트 - 16가스 - 17코어 - 20파일런 - 30드라군 사업 - 32앞마당 가스 - 40파일런 - 42트리플넥 - 44로보 - 이후 옵저버 생산 및 2게이트 추가. 옵저버 정찰해서 상대 (찌르기)의도에 따라 게이트 추가. 아둔포지 이후 스타게이트 - 플릿 비콘 + 스타게이트 하나 더 추가해서 2스타에서 캐리어 생산
왜 사기인가?
이미 위치운으로 초반에 거침없이 자원이득을 취해서 크게 유리한 상태인데, 이 상태에서 캐리어를 준비하면 테란이 알고도 막을 수 없게 된다.
본디 캐리어 전략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몰래기습성으로 꺼내야 하는 카드지만, 생넥이 만든 초반의 큰 격차가 이 부분을 당당하게 해도 괜찮을 정도로 메워버리는 것이다.
테란 입장에선 처음 가위바위보 하나 진 것때문에 극후반에 캐리어가 날라다닐 때까지도 그 격차를 따라잡지 못 하고 거의 관광 당하는 느낌으로 플레이하다가 지게 되어 굉장히 싫어하는 시나리오 중 하나이다.
그래도 초반 수비 방법은 알아야...
러쉬 거리때문에 초반 공격이 막힐 확률이 높지만, 그렇다고 따라가는 플레이를 하는 것도 쉽지 않은 걸 알기 때문에 대각일 때도 공격이 충분히 들어올 수 있다.
초반 러쉬 대처법을 숙지해놓자.